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개혁' 구상 발표한 조국…'여론 전환용' 비판도

<앵커>

청문회 자리에서 모든 것을 소상히 설명하겠다며 조 후보자는 대신 어제(26일) 개혁 이야기를 또 꺼냈습니다.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언급하면서 법무장관직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했습니다.

박원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각종 의혹에 휩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다시 고개를 숙였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저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이 실망감과 허탈감을 느끼게 되신 점 다시 한번 송구합니다.]

그러면서도 딸의 부정입학 의혹 등에 문제가 없다는 해명성 기사 등을 자신의 SNS에 연일 올리는 데 대해서는 최소한의 사실관계를 밝히는 차원이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의 자진사퇴 요구와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자질론에 대해서는 자신이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며 반박했습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후보자 : 검찰 개혁이나 법무행정의 개혁은 국민 전체의 여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에 대한 따가운 질책 받아 안으면서 이 문제는 계속 제가 고민하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는 검찰 개혁이 담긴 2차 정책 구상안을 내놨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안 법제화와 재산에 따라 벌금이 차등 부과되는 재산비례 벌금제 등이 포함됐습니다.

하지만 상당수가 기존에 이미 논의됐거나 추진하고 있는 내용들이라 여론 전환용 아니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고소·고발은 지금까지 11건 접수됐는데, 대부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에 배당됐습니다.

검찰은 청문회 뒤 여론 추이를 보면서 수사착수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