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與 "조국 사과, 진솔한 고백"…한국당 "국민 모욕…즉각 사퇴"

與 "조국 사과, 진솔한 고백"…한국당 "국민 모욕…즉각 사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오늘(25일) 자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사과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마음에 머리 숙여 다가갔다"고 조 후보자를 두둔했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민을 모욕했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고백이 진솔하게 느껴지며, 딸 문제에 관한 국민 일반의 정서를 정확하게 자각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면서, "국민의 지적에 그간 깊게 성찰했음을 드러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이제 남은 것은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정해진 법 절차에 의한 청문회를 통해 조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철저히 검증하고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에 인사청문회 일정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뜨거운 가슴으로는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을 하고 냉철한 머리로는 시장경제의 온갖 과실을 따고 교육제도의 틈을 철저하게 파고들어 그 어디에도 없는 반칙, 특권, 부정 입시의 금자탑을 쌓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전 대변인은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에도 여전히 위선스러운 개혁이니, 자신이 짊어진 짐이니 하는 말을 이제는 그만 듣고 싶다는 민심의 목소리에 응답해서 즉각 사퇴문을 들고 카메라 앞에 서길 바란다"고 요구했습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이 상황에서도 '촛불혁명'을 입에 올리는 조 후보자의 서론이 역겹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명을 철회하고 조 후보자는 검찰 조사에 순순히 응하게 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후보자로서 국민의 불신에 응답하기 위한 노력으로 본다"며, "정의당은 후보자의 소명과 검증 절차를 종합해서 국민의 상식적인 눈높이에서 판단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개혁을 핑계로 자기만이 적임인 척 울면서 호소하는 막장 드라마를 본 것 같다"며,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을 해온 후보자를 계속 자기 방식대로 임명하겠다는 자체가 모순이고 오만"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