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자녀 문제 사과…"文 정부 개혁 임무 완수 위해 심기일전"

조국, 자녀 문제 사과…"文 정부 개혁 임무 완수 위해 심기일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고교 시절 논문 제1저자 등재 등 자녀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아이 문제에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다"고 사과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오늘(25일) 오전 10시 45분쯤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꾸려진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출근해 미리 준비한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며, "당시 존재했던 법과 제도를 따랐다고 하더라도 그 제도에 접근할 수 없었던 많은 국민들과 청년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고 말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기존의 법과 제도에 따르는 것이 기득권 유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며,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조 후보자가 '송구하다'는 표현을 쓰며 명시적으로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저의 불찰로 지금 많은 국민들에게 꾸지람을 듣고 있고, 제 인생 전반을 돌아보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께서 제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점을 뼈아프게 받아들인다"고 말했습니다.
두 손 모으고 자녀 둘러싼 논란 사과하는 조국 (사진=연합뉴스)
조 후보자는 그러나 자녀 문제에 대해 사과한 뒤 인사청문회를 거치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밝혔습니다.

조 후보자는 "저와 제 가족이 고통스럽다고 해서 짊어진 짐을 함부로 내려놓을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개혁 임무 완수를 위해 어떤 노력이든 다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은 국민들께서 가진 의혹과 궁금증에 대해 국민의 대표 앞에서 성실하게 모든 것을 말씀드리고 국민들의 판단을 받는 것"이라며 "인사청문회에서 주시는 꾸지람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여론이 날로 악화하자 그제 (지난 23일) 배우자·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 10억 5천만 원 전액과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딸 문제에 대한 사과는 빠져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오늘 다시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