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국립대 총장들과 오찬…"기술 국산화는 국가적 과제"

문 대통령, 국립대 총장들과 오찬…"기술 국산화는 국가적 과제"
문재인 대통령은 소재·부품 기술 자립을 위한 국내 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면서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22일) 오세정 서울대 총장 등 전국의 국립대 총장 24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에서 "요즘 기술의 국산화, 소재·부품 중소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가 됐다"며 이렇게 밝혔습니다.

이어 "지금 여러 대학이 기술 지원단을 구성하는 등 많은 역할을 해주고 있어 감사드린다"며 "그런 활동을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주시고 필요하면 정부가 R&D(연구개발)나 지역 예산을 통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도 국립대가 지역혁신 거점 역할을 하지만 좀 더 적극적으로 해달라"며 "지역의 모든 혁신은 지역 국립대학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게 확실히 지역주민이 체감하도록 역할을 해주시고 정부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너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필요한 것은 미래융합형 연구와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며 "학문 간, 전공 간, 심지어 문과·이과라는 큰 영역의 벽도 무너뜨린 융합이 필요하다, 학과별·전공별 칸막이를 더 낮춰야만 융합형 연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달 시행되는 강사법을 거론하며 대학 시간강사 고용 유지에 대한 노력도 당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