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의용 "지소미아, 오후 NSC 상임위에서 심도 있게 협의"

정의용 "지소미아, 오후 NSC 상임위에서 심도 있게 협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정부서울청사의 이낙연 국무총리 집무실을 찾아 이 총리에게 대면 보고했습니다.

정 실장은 오늘(22일) 오전 10시 46분부터 30분가량 총리 집무실에 머문 뒤 떠났습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연장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오늘 오후 열리는 NSC 상임위를 앞둔 만큼 지소미아 연장 여부에 대한 논의가 오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 실장은 나오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방문 이유에 대해 "보고도 좀 드리고 여러 가지 상의드릴 게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소미아는 계속 검토할 것"이라며 "NSC 상임위가 오늘 오후 열리기 때문에 거기서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실장은 지소미아 연장 여부 결정 발표 시점에 대해선 "협의해 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소미아 연장 여부 결정 시한은 오는 24일입니다.

그동안 우리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 조치로 지소미아 파기 가능성을 검토해왔지만 한미일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고려해 청와대가 지소미아를 연장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협정을 연장하더라도 당분간 정보 교환을 중지해 협정의 실효성을 약화함으로써 일본을 압박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