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중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아시아 배치 속도 붙나

<앵커>

미국이 이례적으로 중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 장면을 공개했습니다. 미 국방장관이 중국에 맞설 미사일을 아시아 지역에 몇 달 안에 배치하겠다고 밝힌적 있어서 미사일 배치에 대한 속도가 붙을지 주목됩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거리 순항미사일이 이동식 발사대에서 하늘로 솟구칩니다.

캘리포니아주의 한 섬에서 발사된 이 미사일은 500킬로미터 이상을 날아 목표물에 명중했다고 미 국방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습니다.

미군이 대륙간 탄도미사일이 아니라 중거리 미사일의 시험 발사 사실을 공개한 것은 드문 일입니다.

이번 발사는 미국이 중국의 위협을 빌미로 중거리 핵전력 조약을 탈퇴한 지 보름여 만에 이뤄졌습니다.

앞서 에스퍼 국방장관은 시험 발사된 미사일과 유사한 지상발사형 재래식 중거리 미사일을 아시아에 몇 달 내에 배치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에스퍼/美 국방장관(지난 3일) : (아시아에) 미사일 배치를 원하는데 분명히 해두자면 재래식 미사일입니다. 몇 달 내에 배치하기를 원합니다.]

배치할 장소로는 호주와 일본, 한국 등이 거론되고 있는데 미국은 동맹국과 협의를 거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런 미국의 방침에 중국은 절대로 좌시하지 않겠다고, 북한도 한국에 들어서면 사드 보다 지역 정세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시험 발사가 아시아 배치를 가속할 거라는 관측도 나오는 가운데 미 국방부는 SBS의 질의에 "결정된 것은 없으며 지금까지 동맹국에 배치를 요청한 적도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