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투자자는 원금 다 잃은 판인데…은행은 수수료 벌었다

은행 "투자자가 서명"…금감원 "조사하겠다"

<앵커>

최근 해외 금리 파생상품에 몰린 8천억 원대 투자금이 원금 손실 위기에 처했습니다. 대개가 개인 투자자들인데 금감원이 상품의 설계 단계부터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장훈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64살 김 모 씨는 지난 5월, 아내의 퇴직금 등 5억 원 정도를 영국 금리 파생상품, DLF에 투자했습니다.

노후 자금인 만큼 안전하게 운용해 달라고 했는데, 은행은 손실 날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안심시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석 달이 지난 지금, 수익은커녕 원금의 40% 정도인 2억 원 정도 손해를 본 상황입니다.

[김 모 씨/DLF 투자자 : 손실 난 적이 없으니까 안심해라. 원금 날리는 그런 고위험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으면 아예 안 들어갔죠, 우리가. 은행을 믿었으니까.]

우리, 하나은행 등이 판매한 이런 해외 금리 연계 파생상품 가운데 7천200억 원 정도가 이미 원금 손실 상태입니다.

은행들이 상품을 판매하면서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운용보다는 자기들 실적에 집착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우리은행 담당자 (지난 6월) : (해외 연계) 금리 상품 괜찮다고 추천도 많이 했고, 가입하신 분들도 2~3억 원씩 했고.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게 계세요.]

몇몇 은행들은 해당 상품을 검토한 뒤 판매하지 않기로 결정했는데, 우리와 하나 등은 걸러내지 못했습니다.

투자자는 수천억 원의 손실이 예상되지만, 상품을 만들고 판매한 증권사와 운용사, 은행은 100억 원 정도의 수수료를 벌었습니다.

은행들은 투자자가 서명을 한 만큼 불공정 판매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금융감독원은 투자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 분쟁 조정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