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학자 "韓 정치에 北 영향력…美中이 중요, 韓엔 반응 말자" 궤변

보수성향 언론으로 일본 신문 중 독자수가 가장 많은 요미우리신문이 '미국과 중국이 중요하니 한국에는 반응하지 말자'는 도발적인 주장을 담은 한 학자의 기고문을 1면에 게재했습니다.

호소야 유이치 게이오대 교수는 18일자 요미우리신문 1~2면에 게재된 '한일관계 악화-감정론보다 냉철한 시점'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한일관계 악화의 이유로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문재인 정권의 정책 전환과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 등을 들며 갈등의 원인이 한국에 있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호소야 교수는 "일본에 지정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동맹국인 미국과 지역적인 패권국이 되고 있는 중국 등 2개 대국의 동향"이라며 "미국과의 동맹 관계가 강고하고 중일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일본의 평화와 번영은 충분히 확보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 중국과 비교하면 한국의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며 "한국과의 관계에 막대한 외교적 자원을 투입해서 필요 이상으로 반응하는 것은 현명한 판단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한일 갈등 격화의 원인이 일본의 경제적 보복조치라는 사실이나 과거 일본이 저지른 역사적인 과오는 언급하지 않은 채 한국을 깎아내리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또 "중국과 러시아를 이롭게 하지 않기 위해 과도한 반응을 하지 말자"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호소야 교수는 "한국 정치에 대한 북한의 영향력 확대 흐름이 보이는데, 이는 한미일 안보협력에 강한 저항감으로 표출되고 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엄격화(경제적 보복조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데도 문재인 정권이 GSOMIA 파기를 반복해서 시사하고 있는 것에는 이런 이유가 있다"고 강변했습니다.

이어 "위안부 문제와 징용공(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는 모두 한국 국내의 노선 대립에 기인한다"며 "한국 정부의 배후에서 한미일 안보협력을 파기하고 주한 미군의 한반도 철수를 요구하는 세력이 한일 관계 악화로 전략적 승리를 거둘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