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JTBC, 협찬금 받고 DMZ서 기아차 광고 무단 촬영

<앵커>

지금 보시는 건 비무장지대에서 촬영된 기아자동차의 새 자동차 광고입니다. 휴전 이후 지난 66년 동안 아무나 갈 수 없었던 곳에 새 길을 연다는 주제로 만든 광고입니다. 그런데 국방부가 이 광고를 찍는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고 합니다.

비무장지대는 군 당국의 허가 없이는 민간인은 들어갈 수 없고 그 안에서 허가 없이 촬영하는 것은 당연히 불법입니다. 알고 보니 한 방송사가 다큐멘터리를 찍으면서 협찬사의 광고까지 함께 찍은 거였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기자>

어제(15일) JTBC가 방영한 창사 기획 다큐멘터리 'DMZ'입니다.

[우리 땅이지만 들어가려면 유엔군 사령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곳. 바로 DMZ입니다.]

JTBC는 지난 3월 "DMZ의 자연환경을 다큐멘터리로 만들겠다"며 국방부에 협조 공문을 보내 허가를 받았고 다음 달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5월 들어 동부 전선 곳곳에서 이상한 장면들이 목격됐습니다.

[현장 촬영 지원 장교 : (JTBC 촬영팀이) 기아의 신형 모하비 차량을 가지고 왔었습니다. 민통선 이북으로 통과를 해서는 (위장막을) 벗기고, 나가기 전에 다시 씌우고 나가는 겁니다. JTBC PD와 현장에서 얘기했을 때는 (모하비) 광고 영상은 아니라고 그랬고, 다큐 때 한 장면 한 장면씩 나오면서 광고성 효과(PPL)를…]

PPL, 즉 간접광고라는 게 JTBC의 현장설명, 하지만 아무리 봐도 광고 자체를 찍는 것 같다는 전방 부대의 보고가 잇따르자 국방부는 부랴부랴 JTBC의 촬영을 일시 중단시켰습니다.

국방부는 "광고 제작은 사전에 협의도, 승인도 없었던 일이다. 그래서 지난 5월 30일 'DMZ 영상을 기아자동차 광고에 이용하지 않겠다'는 JTBC 측의 서약서까지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6월 초쯤 JTBC 측은 DMZ 영상이 버젓이 포함된 기아자동차의 DMZ 광고를 국방부에 내밀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JTBC의 다큐멘터리 제작에 약 12억 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JTBC 측이 군 허락 없이 최고의 군사 보안 시설을 배경 삼아 상업용 광고를 만든 겁니다.

국방부는 광고 장면 중 민통선 이북에서 찍은 주행 장면은 보안훈령 위반이며 특히 고성 GP를 비롯한 철책 장면은 군사시설보호법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도 국방부는 JTBC 측에 "후속 다큐멘터리 촬영을 불허하겠다"는 공문 한 장만 보냈을 뿐 광고 제작과 방영 관련 법적 조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광고는 극장에서 이미 방영됐고 각 방송사에도 전달돼 광고 시기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와 관련해 "JTBC가 국방부로부터 광고 제작 허가를 받은 줄 알았다"고 해명했습니다.

JTBC 측에도 입장을 묻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기덕, CG : 장성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