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새 일왕 "과거 깊은 반성"…아베는 7년째 야스쿠니 공물

<앵커>

우리에게 광복절이었던 어제(15일)가 일본에는 전쟁에서 패망한 날이자 종전 기념일이었습니다. 나루히토 새 일왕은 과거사에 대해 '깊은 반성'을 언급했지만, 아베 총리는 반성 대신 군국주의의 상징인 야스쿠니신사에 7년째 공물을 바쳤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5월 즉위 후 처음 참석한 전몰자 추도식에서 나루히토 일왕은 과거사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습니다.

[나루히토 일왕 : 전후 오랫동안 이어져 온 평화로운 세월을 생각하며 과거를 돌아보면 깊은 반성을 하게 됩니다.]

아버지인 아키히토 전 일왕이 2015년 추도식 때부터 사용한 표현을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과거보다 진전된 반성은 아니었지만, 최근 한일 관계를 고려할 때 더 악화하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비교적 온건한 현실 인식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같은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일본의 책임과 반성을 전혀 거론하지 않았고, 야스쿠니신사에도 7년 연속으로 공물을 바쳤습니다.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가 개인 자격으로 공물을 바쳤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스가/일본 관방장관 : 총리가 사인(개인)의 입장에서 판단한 것으로 정부로서의 언급은 피하겠습니다.]

또 '다 함께 야스쿠니를 참배하는 의원 모임' 소속 의원 52명은 집단으로, 78명은 대리인을 보내 참배했습니다.

주변국 눈치를 보면서도 지지층을 의식한 보수 세력의 꼼수는 올해도 계속된 셈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