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中 무력진압 가능성에 "깊이 우려…모두에 폭력 자제 촉구"

美, 中 무력진압 가능성에 "깊이 우려…모두에 폭력 자제 촉구"
미국은 현지시각 14일 중국의 홍콩 시위 무력진압 가능성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면서 "모든 쪽이 폭력을 자제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무력개입으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지 않도록 중국 및 홍콩 시위대 양측에 주의를 당부한 셈입니다.

중국이 제기하는 '미국 배후론'에 대해서도 허위라면서 홍콩 시위의 원인이 중국 당국에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미국 국무부는 홍콩 시위 격화와 중국의 무장 공권력 투입 가능성에 대해 "미국은 홍콩 접경에서 중국이 준군사적 움직임을 보인다는 보도가 나오는 데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우리는 모든 쪽이 평화적으로 관여하고 폭력을 자제하기를 촉구한다"면서 "우리는 폭력을 규탄하고 모든 쪽에 자제 발휘를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이어 "홍콩의 평화적 집회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에 대해 확고한 지지를 유지한다"고 밝혀 '평화적 집회'를 유지해달라고 시위대에 간접 당부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중국에 홍콩이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누리도록 하는 홍콩반환협정을 준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중국과 모든 쪽이 홍콩인의 자유와 홍콩의 높은 자치권을 존중하는 해결책을 추구하기를 권고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무부는 또한 "시위 배후에 외국 세력이 있다는 허위주장을 명확히 거부한다"면서 "홍콩의 자치권에 대한 계속된 침식이 국제문제에서 긴 시간 확립된 홍콩의 특별지위를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홍콩 시위 이후 국무부가 공식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입니다.

중국군의 무력진압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중국과 시위대 모두에 자제를 촉구하며 사태 악화를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풀이됩니다.

중국의 무력개입 가능성과 관련, '중국의 준군사적 움직임'이라는 표현을 통해 중국의 본격적 병력 투입에 거리를 두고 상황 악화를 경계하려는 의도로도 해석됩니다.

다만 중국의 '미국 배후론'을 겨냥해서는 허위로 규정하며 단호한 입장을 보이면서 홍콩 시위 촉발의 근본적 책임이 중국에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국무부의 이런 입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포함해 모두에게 잘 해결되길 바란다"면서 "아무도 다치지 않기를 바란다. 아무도 목숨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피력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