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일 변호사들 "日, 강제징용 배상 韓 판결 존중해야"

<앵커>

어제(11일)는 또 한·일 두 나라 변호사들이 일본 도쿄에 모여 일본 정부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을 존중해야 한다는 성명을 냈습니다. 징용 피해자와 일본 기업이 배상 방안을 논의하는 것이 먼저라고 지적했습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강제 징용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원하는 한일 관계자 일동 명의로 어제 발표된 성명입니다.

참여한 19명 가운데 일본 7명, 한국 4명이 변호사입니다.

이들은 한국 대법원이 개인의 배상 청구권을 인정한 건 높이 평가받아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지금의 수출규제 조치는 강제 징용 피해자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는 점도 명확히 했습니다.

그러면서 강제 징용 피해자와 일본 기업이 먼저 배상 방안을 논의하고, 양국 정부는 그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제언했습니다.

[가와카미 시로/일본 변호사 :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판결이 틀렸다고 비난하지만, 전혀 틀리지 않았습니다. 피해자들이 스스로 해결하려고 나선 것을 방해하지 말고 존중하라는 것입니다.]

평화의 소녀상 전시 중단에 반발하는 아이치 트리엔날레 실행위원과 작가들은 SNS를 통해 전시 재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6일 전시를 중단시킨 오무라 아이치 현 지사에게 공개 질의를 보냈지만, 제시한 시한까지 답변은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실행위원 측이 전시 재개를 요청하는 본격적인 집단 대응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