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증시 불안 부추기는 공매도…정부, 규제 카드 꺼내나

<앵커>

주식투자 하는 개인들, 소위 개미들이 요새 굉장히 민감한 말이 공매도입니다. 가뜩이나 상황 안 좋은데 큰손들, 외국인들이 두둑한 자본으로 시장을 흔들어서 피해를 키운다고 원성이 자자한데 정부도 규제할 수 있다는 말을 내놔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공매도는 주가 하락을 예상해 주식을 빌려서 판 뒤에, 실제 주가가 떨어지면 싼 가격에 사들여 빌린 주식을 갚는 투자 방법입니다.

시장이 불안할 때 공매도가 늘면 주가 하락을 가속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주가가 급락한 지난 5일, 공매도 거래대금이 6천31억 원에 달해, 7월 하루 평균보다 46.7%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이 많이 이용하다 보니 피해가 개인투자자들에 몰릴 수 있습니다.

최근엔 신약개발을 둘러싼 신뢰 저하로 공매도의 표적이 된 바이오, 제약회사들이 원성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임종윤 한국바이오협회 이사장은 "바이오산업은 악질적이고 부정한 공매도 세력의 놀이터로 변한 지 오래"라며 공매도 전면 금지를 촉구했습니다.

정부도 시장이 더 불안해질 경우 공매도 규제 카드를 꺼내는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증시 수급에 대한 안정 방안, 자사주 매입규제의 완화, 공매도 규제 강화 등 가용한 수단을 통해 시장 상황에 따라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처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때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금지한 바 있습니다.
 
다만, 공매도는 증시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주가 거품을 방지하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자칫 공매도 규제가 취약한 증시의 기초체력, 나아가 위기를 인정하는 모양새도 되는 만큼 실제 금지 여부는 시장 상황에 따라 신중히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박정삼, VJ : 정민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