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른 아침, 日 대사관 앞에 등장한 '고추장과 좁쌀'

<앵커>

오늘(7일) 주한 일본 대사관저 앞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어졌습니다. 사람들이 다 빠지고 난 뒤 오전 10시가 넘어서야 일본 대사는 출근할 수 있었습니다.

한소희 기자가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기자>

흰색 벤츠 승용차에 탄 50대 남성이 빨간 액체가 든 봉지를 던지려 하자 경찰이 황급히 제지합니다.

오늘 아침 6시 반쯤 애국국민운동대연합 오천도 대표가 일본 대사관저 앞을 차로 막고 고추장 푼 물을 투척하려 했습니다.

[오천도/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 : 대한민국은 지금 일본과 총성 없는 경쟁 중이다. 이기자!]

경찰이 막아서자 대사관저에서 100m가량 물러나 고추장 물이 담긴 봉지를 도로 바닥에 던졌습니다.

[오천도/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 : 우리 독립투사님들의 피라는 의미로….]

또 다른 시민단체 활빈단도 일본 대사 출근 시간에 맞춰 관저 근처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홍정식/활빈단 대표 : 일본 정부는 즉각 사죄하고 오늘 중으로 (백색 국가 배제) 공포가 아닌 철회할 것을 우리는 요구한다.]

활빈단은 일본의 백색 국가 배제를 규탄하는 의미의 밀가루와 일본 아베 총리의 품성을 비꼬는 좁쌀 등을 준비했지만 경찰 제지로 전달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화풀이 식 대응은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입니다.

[임운택/계명대 사회학과 교수 : 이 문제를 극과 극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해결되긴 어려울 거 같고요. (한일) 관계 자체를 부정하거나 과거로 돌리려는 의도는 아니잖아요.]

나가미네 주한 일본 대사는 시위 인원이 모두 빠진 뒤 오전 10시가 넘어서야 대사관으로 출근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설민환, 영상편집 : 하성원)

▶ 일본행 노선 감축…'韓 관광객 감소' 日 지자체 비상
▶ 日 여행 제한 · 올림픽 불참?…대책 대신 결사항전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