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중국 위안화 달러당 7위안 돌파에 "환율조작…중대 위반"

트럼프, 중국 위안화 달러당 7위안 돌파에 "환율조작…중대 위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위안화의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돌파해 그 가치가 하락한 것과 관련해 "환율 조작"이라고 규정하면서 중대한 위반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 관리 정책에 대한 불만도 또다시 드러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5일, 트윗을 통해 "중국이 환율을 역사상 거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뜨렸다"며 "그것은 환율 조작이라고 불린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준비제도도 듣고 있냐"며 연준까지 겨냥한 뒤 "이것(중국의 환율조작)은 시간이 흐르면서 중국을 매우 약화할 중대한 위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와 중국의 경기하방 압력 속에 위안화 환율은 중국 현지시간으로 5일 시장의 심리적 저지선인 달러당 7위안 선을 돌파했습니다.

역내 시장에서 위안화 환율이 달러당 7위안을 넘는 '포치'를 기록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중이던 2008년 5월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윗은 무역전쟁 와중에 중국의 환율 정책을 비난하면서 연준에도 '잽(jab)'을 날린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3천억달러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의 추가 관세 부과 위협이 나온 이후 중국이 위안화가 포치를 기록하도록 놔두고 국유기업에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는 데도 주목했습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의 조치가 추가적 환율 약세를 용인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추가 관세 부과를 언급한 이후 새롭게 촉발된 미중 무역 갈등을 더 격화시킬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하에 대응해 재무부가 달러 약세를 위해 직접 개입하도록 지시하기보다는 연준이 통화정책을 완화하도록 계속 괴롭히겠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은 풀이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