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RF 의장성명 채택…"북미 DMZ 회동 환영·협상 재개 고대"

ARF 의장성명 채택…"북미 DMZ 회동 환영·협상 재개 고대"
▲ 2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다.

남북한과 미국, 중국, 아세안 10개국 등 27개국이 참여한 아세안지역안보포럼, ARF 외교장관회의의 의장성명에 지난 6월 30일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환영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오늘(3일) 발표된 ARF외교장관회의 의장성명에는 어제 회의에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논의된 내용들이 담겼습니다.

의장성명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 '장관들은 비핵화된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을 실현하기 위해선 평화로운 대화의 지속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면서 '장관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DMZ 회동을 환영하며 협상 재개를 고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장관들은 북한이 언급한 대로 완전한 비핵화를 완료하고 핵·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장관들은 모든 관련국이 평화로운 대화를 계속하고 남북 정상의 판문점 선언과 북미 정상 공동선언, 남북 정상의 평양 공동선언의 완전하고 신속한 이행을 포함해 비핵화된 한반도에서 항구적 평화와 안정의 실현을 위해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성명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모든 유엔 대북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고 이는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것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27개국이 참여하는 ARF에서는 북핵 문제와 남중국해 문제, 사이버 안보 등 역내 주요 안보 이슈들이 폭넓게 논의됩니다.

북한에선 주로 외무상이 참여해왔지만, 올해는 리용호 외무상 대신 김제봉 주 태국 대사가 수석대표로 참석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