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풀영상] 정부대응책 발표 "우리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우리도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해 수출관리를 강화하는 절차를 밟아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조치 관련 발표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는 역사적·사법적 사안에 경제적 수단을 동원한 조치"로 규정하면서 "국제무역 질서를 크게 훼손한 이율배반적 행동"이라며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또 "일본이 지난 G20 의장국으로서 세계에 보여준 역할과 정반대의 행동을 한 것"이라면서 "한일 공동 번영의 전제였던 호혜적 협력 관계를 근본적으로 훼손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여러 통로를 통해 일본 정부에 이번 조치가 철회되도록 강력히 요구하고 양자 협의 재개를 촉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지만, 국민들의 안전과 관련한 사항은 관광, 식품, 폐기물 등의 분야부터 안전조치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외교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면서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에 전면위배되는 조치인 만큼  WTO제소 준비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후 정부대응책 발표 현장, SBS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문지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