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정부, 시위대에 폭동죄 적용…최대 징역 10년 형

<앵커>

홍콩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홍콩 정부가 시위로 체포된 40여 명을 폭동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강경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는데, 접경 지역에 중국군이 집결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송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수백 명의 홍콩 시민들이 경찰서 앞에서 거세게 시위를 벌입니다.

홍콩 경찰이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 참가자 44명을 폭동 혐의로 기소하기로 한 데 대한 항의 시위입니다.

법안 반대 시위자에게 폭동죄 혐의를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홍콩에서 폭동죄는 최대 징역 10년 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29일 중국 중앙정부가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히고 하루 만에 칼을 빼든 것입니다.

[궉카키/홍콩 입법회 의원 : 엄격한 규칙을 적용하는 건 베이징으로부터 지지를 받을지 몰라도 홍콩을 치유하지는 못합니다. 이런 상황은 분명히 폭력만 증가시킬 뿐입니다.]

충돌 과정에서 경찰이 시위대에 산탄총을 겨냥하고, 정체불명의 차량이 시위대를 향해 폭죽을 발사해 6명이 다치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콩 접경 지역에 중국군과 경찰이 집결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하지만 중국 언론들은 이 지역 군과 경찰이 건국 70주년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라고 보도하는 등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홍콩 사태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본격적인 강경 대응이 시작된 가운데, 시위대 또한 물러나지 않을 기세여서 홍콩의 대치 상황은 더욱 악화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