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대응' 기업설명회 북적…"규정대로 하겠나" 우려도

<앵커>

일본이 우리를 화이트리스트에서 빼게 되면 앞으로 한국기업들이 필수 자재를 일본에서 수입하기는 훨씬 더 어려워집니다. 기업들은 사실 걱정이 많습니다.

노동규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대응을 돕기 위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20여 개 업종에 대한 실무 설명회를 시작했습니다.

반도체산업협회에서 열린 설명회에는 기업 관계자들이 꽉 들어찼습니다.

[반도체 업체 협력사 관계자 : 장기적으로 가면 대응이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 되는 건데, 내 회사 제품이 해당되면 빨리 조치를 하고 비축을 해야 하니까….]

정부 전문가들은 한국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되더라도 ICP, 즉 일본 정부 인증을 받은 일본 업체와의 거래는 길어도 1주일 안에 처리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무기 전용 가능성을 빌미로 이른바 '캐치 올' 규제 대상이 되는 품목을 수입할 때는 용도 등을 명확히 답변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당국이 규정대로 수출 허가를 내줄지 못 믿겠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반도체 소재업체 관계자 : 과연 나와 있는 그 날짜(심사일)가 준수가 되느냐… 신청하고 일주일이라 돼 있는데, 진짜 일주일이 지켜지느냐 그게 의문이죠.]

그런데 일본은 정작 화이트리스트 국가도 아니고 국제 전략물자 통제체계에 가입도 하지 않은 중국과 타이완 등에는 불화수소 수출을 3년 동안 포괄 허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한국을 근거 없이 차별해 WTO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