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야 의원단 방미…'일본 조치 부당성' 전파

<앵커>

내일(26일) 미국 의회에서 열리는 한·미·일 세 나라 의원회의에서도 이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국회 차원의 대응을 모색하겠다는 우리 대표단은 미국에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계획입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여야 의원 대표단이 워싱턴에 도착했습니다.

한미일 의원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은 물론 일본 의원들을 상대로도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문제점을 전파하기 위해서입니다.

[정세균/前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 수출규제 조치는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지적하고 일본 측의 동의를 구하는 한편 미국 측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대표단은 지난 22일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처리된 '일본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도 미일 의원들에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그제 펠로시 미 하원의장에게 일본 조치에 대한 우려를 담은 친서를 보냈습니다.

대표단은 아울러 미 상하원의 관련 상임위원회인 외교위 주요 인사와도 만나 한일 갈등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하기로 했습니다.

[최교일/자유한국당 의원 : (경제) 전쟁을 한다면 양국이 다 큰 피해를 입을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진지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이런 가운데 미 연구기관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는 한일 갈등을 내버려 둬서는 안 된다며 미국이 오는 9월 유엔총회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주선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