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러 영공 침범' 여야 규탄…원인 두고는 '공방'

<앵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어제(23일) 우리 독도 영공을 침범한 것에 대해 여야가 일제히 규탄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그 원인을 놓고 야당이 현 정부의 잘못된 외교 정책을 탓하면서 여야 간 공방을 벌였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어제 영공 침범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일본 정부가 이 틈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자위대까지 출격시킨 것을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정부의 외교력 탓을 하는 한국당을 향해서는 제1야당이 이번 사건마저 정쟁의 빌미로 삼고 있다며 비판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제1야당에서 국가 안보 상의 문제를 정쟁의 빌미로 삼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입니다. 자유한국당은 연일 국적 없는 인식만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일 삼각 공조를 파고들어 동맹 고리를 끊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하면서, 동시에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카드를 꺼내는 등 동맹과 우방을 업신여겨 위기를 자초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동맹과 우방을 업신여기는 이 정권이 자초한 위기라고 보입니다. 한 마디로 얼빠진 정권의 얼빠진 안보정책입니다.]

바른미래당도 이번 사건의 원인이 현 정부 출범 이후 심화된 4강 외교 몰락에 있다고 가세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방위원회는 오늘 군 관계자들을 불러 구체적인 경과와 대응조치를 보고받고, 후속 조치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