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명 마라탕집, 불시 점검하니…위생 상태 '제로'

원료 납품업체도 위생 불량

<앵커>

요즘 마라탕이 큰 인기입니다. 혀가 마비될 만큼 맵고 얼얼하다는 중국식 탕 요리인데 주변에 마라탕 식당이 많이 보이시죠. 재료 매출이 2년 전의 100배 가까이 늘었다는 통계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불시 점검해보니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허가받지 않은 원료를 쓴 곳도 있었고 위생상태가 엉망인 곳들도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배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거리에는 요즘 마라탕 음식점이 단연 인기입니다.

이 대학가에도 반경 200m 이내에 마라탕 집만 10개가 넘습니다.

[정지이/대학생 : 마라 특유의 맛도 맛있고, 매워서 중독성 있어서 자꾸 먹게 돼요.]

[정유진·엄국화/대학생 : 스트레스받을 때 많이 당기는 것 같아요, 매워서. 그 향이 그리운 것 같아요.]

인기에 반해 위생 상태는 낙제점이었습니다.

요리할 때 쓰는 냄비와 바구니에는 찌든 때와 음식 찌꺼기가 덕지덕지 붙어 있고 환풍구의 기름 찌꺼기는 시커멓게 굳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마라탕 음식점 운영자 : (청소한 지 좀 됐나 봐요?) 미흡하지만 한 3개월. (3개월 정도 됐어요? 청소 안 한 지?) 네.]

원료 납품업체도 위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건두부는 마라탕 주재료로 쓰이는데, 건두부를 만드는 곳 바로 옆에 빨래와 쓰레기가 널브러져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원료를 쓰거나 허가받지 않은 수입 원료를 쓰는 업체도 적발됐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전국의 마라탕 음식점 49곳과 원료 공급업체 14곳을 점검한 결과 37곳이 법 위반으로 적발됐습니다.

음식점 운영자 대부분은 중국동포들이었는데 "한국 법과 규정을 제대로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에 대해 영업정지 등의 조치를 내리고 3개월 안에 다시 점검에 나설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박지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