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욕설·몸싸움에 오신환 '울먹'까지…막장 치닫는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 좌초 위기와 함께 다시 찾아온 바른미래당 내부의 극한 갈등이 고성과 몸싸움을 동반하며 정점으로 치닫는 양상입니다. 한 혁신위원은 바닥에 쓰러져 병원에 후송되기도 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의 오늘(22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유승민·이혜훈 의원 등 퇴진파 의원들이 '손학규 대표 퇴진' 안건 상정을 혁신위원들에게 주문했다는 임재훈 사무총장의 폭로를 놓고 계파 간 정면충돌이 벌어졌습니다.

최고위 30분 전에 열린 임 사무총장의 2차 회견에 이어 남은 혁신위원 5명이 복도에서 혁신안 상정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하면서 회의장은 이미 시작 전부터 전운이 감도는 상황이었습니다.

회의가 시작하고 손 대표는 "임 사무총장의 폭로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당헌·당규 위반의 문제"라며 "유승민 의원은 당의 진상조사 절차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유 의원을 압박했습니다.

이에 바른정당계 오신환 원내대표는 즉각 반박에 나섰습니다. 오 원내대표는 "연일 혁신위 재개를 요구하고 장기간 단식까지 하는 데 유야무야 시간을 끄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런 무책임한 당 대표와 지도부가 어딨느냐"고 맞섰습니다.

바른정당계 이준석 최고위원도 "이것은 인간의 도리가 아니다"라며 "임재훈 사무총장의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한다. 당 운영에 이런 무리함이 발견됐음에도 해임하지 않는다면 배후가 당 대표라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가세했습니다.

그러나 임 사무총장은 "당내 유력인사가 혁신위원장을 따로 만나는 것은 혁신위 독립성 침해로 보일 소지가 다분하다"며 "유승민 전 대표는 '손학규 사퇴'가 아니라면 어떤 대화를 했는지 밝혀달라"고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최고위 참석자 간 언성이 높아지며 동시다발적인 말싸움을 벌어졌고 회의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습니다.

손 대표가 "발언권을 얻고 하라"며 제지한 이후에도 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이 꼼수 공작 정치, 지저분한 정치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이후에도 "이게 무슨 당이냐" 등의 고성이 회의장 밖으로 새어 나왔습니다.

특히 회의 종료 후 혁신위원들이 '혁신안을 최고위에 상정하기 전에는 나가지 못한다'며 손 대표를 가로막으면서 당권파와 퇴진파 양측 간 거센 몸싸움이 벌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단식 중인 권 혁신위원이 "저를 치고 가십시오. 뒷골목 건달도 이렇게는 정치 안 합니다"라며 거세게 항의하자 손 대표가 얼굴을 붉히는 장면도 연출됐습니다.

회의에 뒤늦게 출석한 하태경 최고위원은 "지금 쟁점은 유승민 의원이 안건 상정을 압박했는지가 아니라 누군가 주대환 혁신위원장의 약점을 잡고 안건을 상정 못 하게 하려는 시도가 없었는지를 밝히는 것"이라고 역공했습니다.

손 대표 측은 결국 물리력을 동원해 회의장을 나갔고, 이 과정에서 권 혁신위원은 바닥에 쓰러졌습니다. 권 혁신위원은 구급차에 탑승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문지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