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일본 불매운동 영화계로 확산하나?…영화계도 '긴장'

일본 불매운동 영화계로 확산하나?…영화계도 '긴장'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열기가 영화계로 확산할 조짐을 보여 관계자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극장판 엉덩이 탐정:화려한 사건 수첩'은 일본 베스트셀터 원작으로 토대로 한 영화로 현재 포털 영화 사이트에서 '평점 테러'를 당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 관계자는 "불매운동 영향을 어느 정도 받은 게 사실"이라면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데다, 일본 색이 거의 드러나지 않아 불매운동에 휘말릴 줄 예상하지 못 했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24일 개봉하는 '명탐정 코난: 감청의 권' 게시판에도 불매운동 동참을 호소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음 달 29일 개막하는 충북국제무예액션영화제는 일본 검객 영화 '자토이치'를 모티브로 한 영화제 공식 포스터를 교체하고, '자토이치 오리지널 시리즈 섹션'도 취소했습니다.

다음 달 개봉 예정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의 달 탐사기'와 10월 개봉 예정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신작 '날씨의 아이' 수입사 관계자들도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영화계에선 최근 한일관계와 국민 정서를 고려할 때 불매운동을 이해한다는 반응과 일본 영화가 우리 시장에서 비주류 영화인 만큼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올해 1월부터 이달 20일까지 일본 영화는 국내에서 총 429편이 상영됐으며, 관객 점유율은 1% 미만이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리틀빅픽처스 제공)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