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뉴질랜드 범죄자 대거 추방 놓고 호주·뉴질랜드 갈등

뉴질랜드 범죄자 대거 추방 놓고 호주·뉴질랜드 갈등
▲ 스콧 모리슨(왼쪽) 호주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을 추방하는 호주의 정책에 따라 뉴질랜드인이 대거 쫓겨난 것을 두고 양국 정부가 옥신각신하고 있습니다.

AFP통신에 따르면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을 강제 추방하는 호주의 정책에 관해 "그것은 호주와의 관계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던 총리는 호주 멜버른에서 예정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회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이에 관해 계속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뜻을 표명하며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아던 총리가 호주의 외국인 추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은 호주로 건너간 뉴질랜드인이 대거 내쫓겼기 때문입니다.

최근 약 5년 사이에 4천여 명이 호주에서 비자를 박탈당하고 자국으로 돌아갔는데 이 가운데 뉴질랜드인이 약 1천500명에 달했습니다.

호주는 합계 징역 1년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외국인을 강제로 추방하는 법을 2014년부터 시행 중입니다.

뉴질랜드 정부는 호주에서 살다 내쫓긴 뉴질랜드인 중 다수는 뉴질랜드에 별다른 연고가 없어 문제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국적은 뉴질랜드지만 호주에서 오랜 기간 지낸 탓에 뉴질랜드에 아무런 기반이 없는 이들을 뉴질랜드로 보내는 것이 지나치다는 취지의 지적입니다.

뉴질랜드는 자국에서 10년 이상 거주했다면 호주인 범죄자를 추방하지 않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호주 역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범죄로 추방된 외국인 가운데는 상습범도 있으나 상점에서 물건을 훔치는 등 상대적은 위험 수위가 낮은 위반 행위로 인해 쫓겨난 이들도 많다고 AFP통신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호주 정부는 자신들의 조치가 정당하며 뉴질랜드의 비판이 온당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