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日 외무상, 주일대사 말 끊으며 '결례'…당시 상황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남 대사의 모두발언 도중 말을 끊고 반박하는 결례를 저질렀습니다. 한일 무역 당국 간 '실무협의' 때 창고 수준의 회의실에 한국 측을 부른 데 이어 대놓고 무례한 행동을 한 겁니다. 

고노 외무상은 19일 남 대사를 외무성으로 불러 자국이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의 설치 시한(18일)까지 한국이 답변하지 않았다고 항의했습니다. 

이날 자리는 양측 합의로 모두 발언이 취재진에 공개됐습니다. 양측은 한 차례씩 모두 발언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먼저 회의실에서 기다리는 남 대사에게 고노 외무상은 "이른 아침 아침에 와주셔서 고맙다"고 인사를 건넸습니다. 남 대사가 먼저 손을 내밀면서 둘은 악수를 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그나마 작년 10월 30일 한국 대법원이 신일철주금(현 일본제철)에 대해 강제징용 손해배상을 명령한 판결을 내린 직후 이수훈 당시 주일대사를 초치했을 때보다는 우호적인 모습이었습니다. 당시 고노 외무상은 악수도 하지 않고 이 전 대사를 자리에 앉으라고 한 뒤 자국의 입장을 읊었습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도 이례적으로 긴 모두발언을 하며 한국을 비판했습니다. 그는 "한국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방치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정부가 지금 하는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 질서를 뒤엎는 일과 다를 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에 대해 남 대사는 "우리 정부에 (고노 외무상의 발언을) 잘 전달하겠다"면서 "양국 관계를 해치지 않고 소송이 종결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정부의 구상을 제시한 바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일본 측에 강제징용 배상 해법으로 한국 기업과 일본 기업이 1대1로 기금을 마련해 피해자들을 돕는 방안을 제안했던 것을 언급한 것입니다. 

남 대사는 이후 발언을 이어나가려 했지만, 고노 외무상은 "잠깐 기다려주세요"라고 말을 끊었습니다. 

그는 "한국의 제안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 측의 제안이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해결 방법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이전에 한국 측에 전달했다. 그걸 모르는 척하면서 제안을 하는 것은 극히 무례하다"고 면박을 줬습니다. 

고노 외무상이 이런 발언을 한 것은 양측이 한 차례씩 모두 발언을 하기로 한 합의에 어긋난 것입니다. 여기까지 발언이 나온 뒤 외무성 관계자는 취재진에게 회의실에서 나가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외무성은 작년 10월 이수훈 당시 대사 초치 때에도 고노 외무상의 발언이 끝난 직후 이 대사가 말을 시작한 상황에서 취재진의 퇴실을 요청하는 결례를 저지른 바 있습니다. 
도쿄(東京) 경제산업성 청사에서 회의에 앞서 앉아있는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오른쪽)와 일본 경제산업성 관계자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지난 12일 경제산업성에서 열린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한 한일 과장급 실무회의 자리에서도 대놓고 한국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습니다. 

당시 회의실은 테이블과 의자가 한쪽에 포개져 있고 책상과 의자만 덩그렇게 놓인 창고에 가까운 공간이었으며 일본 측은 한국 대표단이 입장하는데도 목례도 하지 않고 정면만 응시했었습니다.

주일 한국대사의 말을 끊으며 대놓고 '결례'를 범한 고노 외무상, SBS 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영상취재 : SBS 도쿄 지국, 영상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