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작년 중국산 담배 수입액 6천900만 달러…역대 최대

北, 작년 중국산 담배 수입액 6천900만 달러…역대 최대
지난해 북한의 중국산 담배 수입 규모가 역대 최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소개한 국제무역센터(ITC)와 중국 해관총서 수출입 현황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 중국으로부터 6천900만 달러어치의 담배를 수입했습니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액수입니다.

직전의 2017년도(3천200만 달러)와 비교해도 2배 이상 늘었습니다.

같은 해 곡물 수입액은 총 2천500만 달러로, 담배 수입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VOA는 짚었습니다.

북한이 최근 금연 활동의 하나로 발표한 '외국산 담배 수입 제한' 조치에도 담배수입이 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6월 3일 보도에서 "조선에서는 흡연자들에게 담배의 해독성에 대한 위생선전사업을 강화하는 것과 함께 국가 담배통제법에 준하여 금연활동이 진행되고 있다"며 담배 수입을 제한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중국 해관총서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북한의 담배 수입액은 총 3천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3천60만 달러)과 거의 동일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