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노총 총파업 돌입…국회 '탄력근로제' 처리 무산

<앵커>

국회에서 논의 중인 탄력근로제 방안에 항의하기 위해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벌였습니다. 일부 조합원들이 국회로 행진을 시도한 가운데 국회에서는 관련법의 처리가 무산됐습니다.

보도에 손형안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민주노총 조합원 7천여 명이 모였습니다.

국회에서 논의 중인 노동관계법이 노동자에게 불리하게 개정되는 것에 항의하기 위해서입니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문제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등이 주요 현안입니다.

[김명환/민주노총 위원장 : 저임금 문제는 사실상의 최저임금 삭감으로 박살이 났습니다. 장시간 노동 문제는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요건 완화로 망쳐버리(려 하고 있습니다.)]

일부 조합원들은 국회 방향으로 행진을 시도하다 경찰의 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다만, 지난 4월 국회 진입을 시도했던 때와는 달리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민주노총은 각 사업장별로 4시간 파업도 진행했는데 민주노총 집계로는 5만 명, 노동부 집계로는 1만 2천 명이 참여해 규모는 크지 않았습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확대하는 법안을 처리하려 했지만, 여야 대립으로 무산됐습니다.

다음 회의 일정도 잡지 못하면서 이번 임시국회 내에서 관련법 처리는 어려워졌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내년도 최저임금 소폭 인상 등 최근의 노동 정책 흐름에 노동계가 강력 반발하고 있어 노정관계 경색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