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방부, 북한의 한미연습 비난에 "북미 비핵화협상 진전 기대"

국방부는 북한이 오는 8월로 예정된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을 비난한 데 대해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한 진전'을 강조하며 '맞대응'을 자제했습니다.

국방부는 오늘(16일) 이와 관련해 "북미 양 정상이 판문점에서 합의한 실무 협상이 조속히 개최돼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프리덤가디언 연습은 한미 양국의 합의로 종료된 바 있다"며 "올해 후반기에는 전작권 전환 검증을 위한 연습 시행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는 8월 한국군 대장 주도로 실시되는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은 군사 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을 대체하는 것으로, 한국군의 전작권 행사 능력을 평가하는 최초 작전운용능력에 대한 검증이 이뤄질 계획입니다.

북한은 오늘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와 기자문답 형식을 빌어 연달아 입장을 내고 '19-2 동맹' 연합위기관리연습을 비난하면서, '북미실무협상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주장을 폈습니다.

북한은 과거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이나 독수리 훈련, 키리졸브 연습 등 한미의 정례적 연합훈련에 대해서도 '침략전쟁 연습'이라고 비난해온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