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대 가면 바닥만 본다" SNS에 글 올린 강사…수업 배제 통보

<앵커>

"여성과는 단둘이 식사하지 않는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한 말로 이른바 '펜스 룰'이라고 합니다. 서울의 한 여대 강사가 이 '펜스 룰'을 연상하게 하는 말을 SNS에 올렸다가 교단에 서지 못하게 됐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제희원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서울 모 여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던 강사 이 모 씨는 이달 초 학교로부터 수업 배제 통보를 받았습니다. 자신의 SNS에 '펜스 룰'을 연상시키는 글을 올린 게 발단이 됐습니다.

짧은 치마 차림 여성 사진과 함께 "여대만 가면 바닥만 보고 걷는다", "노출이 심한 사람을 보면 괜한 오해를 사고 싶지 않아 고개를 돌린다"고 적은 것입니다.

교수 발언으론 부적절했다며 학생들이 먼저 문제 제기했습니다.

[재학생 : 혼자 생각하는 건 생각의 자유지만 SNS라는 광범위하고 모두가 볼 수 있는 공간에 게시했다는 건 자신의 책임을 지지 않은 행동이라고 생각해서…]

수업에서 배제한 건 과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박준수 : 교수님 입장에선 조심할 수 있는 것 같고 요즘 사회가 너무 그러니까. 여대라는 이유만으로 잘랐다는 건 약간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다른 성별에 장벽을 쌓는 '펜스 룰'은 일상에서 또 다른 성차별을 만든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또 일부 재학생들은 해당 강사가 학생들을 '성적 대상화' 한 게 문제의 핵심이라며, 오히려 펜스룰 프레임이 역차별 논란을 낳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