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낮은 단계 대응에서 강공으로…靑, 수위 높인 배경은?

<앵커>

그러면 이렇게 청와대가 역공에 나선 이유가 무엇인지, 취재 기자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병남 기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청와대는 좀 대응을 자제하면서 신중하게 움직이자 이런 기조였는데 강공으로 전환한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기자>

무엇보다 지금 일본의 한국 때리기가 단순히 참의원 선거를 이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한일 관계의 재설정까지 노린 전략적 시도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차원을 넘어서요, 마치 미국이 중국에 그랬듯이 우리를 길들이게 하려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유근 NSC 사무처장의 메시지는 전면적 대응의 1단계"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점점 커지는 만큼, 상황에 맞춰 대응 수위도 높여나가겠다는 뜻입니다.

오늘(12일) NSC 사무처장이 나섰으니까 다음은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그다음은 대통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국제기구를 통해서 검증을 받아보자는 우리의 제안을 일본이 받아들일까요? 

<기자>

전문가들은 "일본이 받을 가능성은 낮다. 그래서 실효성은 적지만, 수단으로서는 충분히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신범철/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  (일본이) 확실한 근거 없이 외교공세의 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거든요. 일본이 정당한 근거를 갖지 못했다는 걸 공세적으로 다시 반박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일본이 제안을 거부해도 국제 여론전에서는 우리가 명분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인데요, 국회 사회의 여론의 흐름이 우리 쪽으로 기운다면 미국이 한일 간 중재에 나서는 데도 한결 수월해질 수 있을 겁니다.

<앵커>

그런데 예상대로 일본이 만약 우리의 제안을 거부하면 국제기구의 조사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일본의 동의가 없어도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 조사는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인데, 그런데 이게 국제기구가 개입하는 일이고 주권 국가 사이의 문제이기 때문에 만약 일본이 거부한다면 실제 따져봐야 할 부분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청와대는 "일본이 우리의 대북 제재 의지를 의심한다면 어떻게 안보 협의를 함께할 수 있겠느냐" 이런 말까지 더해가면서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일단 주말도 끼어 있으니까 다음 주 초중반까지는 일본의 답을 기다려보겠다는 입장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최혜영, 현장진행 : 김세경)    

▶ 日, 실무회의부터 '의도적 홀대'…악수조차 안 했다
▶ 하태경 "日 밀수출 또 확인…적반하장 韓 때리기 멈춰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