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청와대 비공개 간담회서 기업들은 무슨 말 했나

<앵커>

그럼 바로 청와대 연결해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김정윤 기자, 먼저 오늘(10일) 간담회가 비공개로 진행됐는데, 어떤 말들이 나왔는지 취재된 게 좀 있습니까?

<기자>

일본 정부가 지금 이 뉴스 비롯해서 한국 언론 다 모니터하고 있겠죠.

그래서 혹시라도 우리 대응 전략이 새어나가지 않을지, 또 기업들이 불의의 피해를 보게 되지 않을지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가급적 특정 기업을 밝히지 말아 달라며 몇 가지 이야기를 조금 들을 수 있었는데요, 한 대기업 대표는 일본이 독점한 분야에서 자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며 국내에 소재 산업 생태계를 만들자고 했고, 또 다른 대기업은 이 화학 분야에 강점이 있는 러시아와 독일과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답니다.

소재 부품 개발할 테니 규제 완화해달라는 요청도 있었고요, 상황이 상황인지라 정부에 대한 쓴소리는 없었고 민관이 함께 잘 대응해보자 이런 이야기들 중심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앞서 정유미 기자도 전해드렸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이번 사태가 좀 길어질 수 있다 이런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이것은 어떤 의미로 봐야 할까요?

<기자>

사태 초반만 해도 아베 정권이 오는 21일 참의원 선거를 노리고 강경 조치를 한 거다, 그런 정치적 맥락의 관측들이 있었죠.

그런데 지금 이 일본 하는 것을 보면 참의원 선거를 넘어서 내년 한국 총선 그리고 도쿄올림픽 때까지 공세가 계속될 수 있다는 예상까지 나옵니다.

수출 제한 조치 이유에 대해서도 일본 정부는 계속 말을 바꾸고 있어서 진의를 파악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 정부도 이 일본의 철회 때까지 장기전 태세를 갖추고 근본적으로는 철회 이후까지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기화라는 말을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 같습니다.

<앵커>

우리 정부도 고민이 깊을 텐데 그러면 앞으로는 어떻게 대응해나가겠다는 거죠?

<기자>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외교적 해결 노력밖에 없다는 것을 청와대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국민 정서 고려하면 당장 맞대응이라도 하고 싶지만, 일본과의 경제 체급을 생각하면 지는 싸움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는 전략적으로 이 문제를 경제 문제로 규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우리 정부가 WTO 제소나 미국 등 국제사회의 협조를 모색하고 있는데 정치적인 문제로 규정하면 국제사회의 개입이 여의치 않을 수 있는 만큼 부당한 무역 조치라는 프레임으로 가자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현장진행 : 편찬형)     

▶ 철 지난 통계 자료에 '사린' 언급까지…日 여론 공세
▶ 日 "韓 전략물자 밀수출"…정부 "통제 잘 된다는 증거"
▶ 문 대통령 "日, 더 이상 막다른 길 가지 말라"…핫라인 대응
▶ 12일 실무협의 격 낮춘 日…장기화 대비하는 정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