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日에 첫 경고…"한국기업 실제 피해 시 우리도 대응"

<앵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가 시행된 지 닷새째인 오늘(8일)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그 조치를 철회하라고 직접 촉구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사이에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바라지는 않지만, 우리 기업에 실제 피해가 생기면 우리도 대응에 나설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먼저 정유미 기자가 대통령 발언부터 전하겠습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자유무역 정신에 어긋나는 명백한 부당 행위라며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일본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합니다. 일본이 늘 주창해온 자유무역의 원칙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랍니다.]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이 양국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우리 기업이 피해를 보면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한국의 기업들에게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저는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강 대 강 대응으로 기조가 바뀐 거냐는 질문에 청와대 관계자는 대일 수출 규제 같은 맞대응이 아니잖느냐며 우리도 상응 조치에 나서게 될 일종의 기준선을 제시한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은 전례 없이 비상한 상황이라며 상황 진전에 따라서는 민·관 합동 비상 대응 체제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정부와 경제계의 소통-협력을 강조한 말이지만, 동시에 갈등 장기화 가능성에도 민관이 함께 대응하자는 의미로도 풀이됩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수교 이후 54년째 이어진 대일 무역수지 적자 개선 의지도 덧붙였는데 무려 700조 원 넘는 누적 흑자를 본 일본이 한국에 부당한 보복 조치에 나섰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뜻도 엿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 "무기화 불가능"…'아베 궤변'에 증거 제시하라 반박
▶ 日, 의혹 흘리기만 되풀이…이재용은 '비공개 활동'
▶ 한일 갈등, 미국은 일주일째 침묵…입장 달라질까
▶ "日 맥주 안 마실란다"…유통업계 불매운동 움직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