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0만 원 구두 1켤레 만들면 7천 원 수입"…제화노동자 삭발 시위

"30만 원 구두 1켤레 만들면 7천 원 수입"…제화노동자 삭발 시위
구두를 만드는 제화 기술자들이 대형 유통업체들의 유통수수료 인하를 요구하며 집단 삭발시위를 했습니다.

제화노동자 권리 찾기 사업단 소속 제화노동자 18명은 오늘(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앞에서 삭발식을 하고 "제화노동자 임금 동결의 핵심 원인은 백화점과 홈쇼핑의 과도한 수수료율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가 확인한 백화점 유통수수료는 평균 34%, TV홈쇼핑은 40%"라며 "20% 초반이었던 백화점 수수료가 최고 38%까지 올라간 최근 20년 동안 제화공의 공임은 오히려 낮아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제화노동자 3천여 명은 20년 동안 노예와 같은 삶을 살았다"며 "아침 7시부터 밤 11시까지 하루 16시간, 남들보다 2배나 일하는 열악한 노동환경이지만 30만 원짜리 구두를 만드는 제화공 공임비(1족당 임금)는 5천500~7천 원밖에 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노동자들은 "정부는 자율적으로 수수료 인하를 유도한다는 방침을 밝혔다"며 "비정상적인 유통재벌의 개혁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