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매체 "류미영 아들 최인국 씨, 北에 영주 위해 평양 도착"

류미영 전 북한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의 차남 최인국 씨가 북한에 영구거주하기 위해 어제 평양에 도착했다고 북한 대남 선전매체가 보도했습니다.

한국 국민이 공개적으로 북한으로 영주를 선택한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북한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는 "류미영 전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의 아들 최인국 선생이 공화국에 영주하기 위하여 7월 6일 평양에 도착하였다"고 보도했습니다.

최씨는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발표한 도착소감에서 "가문이 대대로 안겨사는 품, 고마운 조국을 따르는 길이 곧 돌아가신 부모님들의 유언을 지켜드리는 길이고 자식으로서의 마땅한 도리이기에 늦게나마 공화국에 영주할 결심을 내리게 되었다"고 했다고 이 매체는 밝혔습니다.

최씨는 부모의 유지대로 '조국통일위업 실현'에 여생을 바치겠다는 뜻도 밝혔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습니다.

최씨는 월북자로서 북한에서 고위직에 오른 최덕신·류미영 부부의 아들입니다.

최덕신은 국군 제1군단장에 이어 박정희 정권에서 외무장관과 서독 주재 대사를 지냈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1976년 아내 류미영과 함께 미국에 이민한 뒤 부부가 북한으로 영구 이주했습니다.

최덕신은 북한에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 조선종교인협의회 회장으로 활동했으며, 남편이 사망한 후 아내 류미영도 공식 활동에 나서 천도교청우당 중앙위원장을 지냈습니다.

한국에 사는 차남 최인국 씨는 최근 어머니의 사망 1, 2주기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한 바 있습니다.

한국 국적자인 최씨는 이번 북한행을 위해 정부에 방북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