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남기 "日, 명백한 경제 보복…가만히 있지 않을 것"

<앵커>

어제(4일)부터는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행정부 내에서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강도 높은 대응을 시사하는 발언들이 나옵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일본이 수출 규제를 철회하지 않으면 상응하는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박민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를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명백한 경제 보복으로 규정했습니다.

또, 우리 정부가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 가만히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여러 가지 다양한 대응조치를, 또 일본에게 상응할 수 있는 조치를 정부가 강구를 할 것입니다.]

일본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수출 규제도 배제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홍 부총리는 이런 조치가 서로 시행되면 한국 경제뿐 아니라 일본 경제에도 타격이 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일본의 조치가 전략물자 수출 통제에 관한 국제 조직인 바세나르 체제의 기본지침을 위배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유명희/통상교섭본부장 : 한국 정부는 국제규범에 반하고, 과거 일본의 주장 및 발언과도 배치되며, 세계 경제 발전을 위협하는 일본의 수출 통제 강화 조치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기재부 등 관계부처들은 이번에 수출이 규제된 3개 품목과 향후 추가 제재가 이뤄질 수 있는 품목들을 선정해 자립화를 집중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핵심부품, 소재, 장비 사업 가운데 연내 추진이 가능한 것은 추경예산 국회 심의 때 반영하고, 내년 예산안에도 적극 편성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