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경두 "경계 실패 인정, 은폐 없었다"…야당 "의혹 여전"

<앵커>

정부가 삼척항에 북한 선박이 들어올 때까지 군 당국이 몰랐던 건 경계 실패라면서 합참의장 등을 문책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을 축소, 은폐하려는 시도는 없었다고 밝혔는데, 야당은 의혹이 여전하다며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입니다.

<기자>

정경두 국방장관이 지난달 20일에 이어 두 번째로 북한 목선 경계 실패를 사과했습니다.

[정경두/국방장관 : 상황을 분석해본 결과, 경계 작전 실패와 국민들께 제대로 알리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정부는 전 군의 경계가 한꺼번에 무너진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합참의장과 지상작전사령관, 해군작전사령관을 엄중 경고하기로 했습니다.

해안 경계에 실패한 8군단장은 보직 해임하고, 예하 23사단장과 해군 1함대 사령관은 징계위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김유근 청와대 안보실 1차장도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엄중 경고 조치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초기 상황을 안이하게 판단해 충분하고 정확한 설명을 하지 못했을 뿐, 사건 자체를 축소·은폐하려는 시도는 없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에 두 차례 참석한 것은 업무 협조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정부 발표를 수긍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의원 : '삼척항 인근'에서 표류하다 발견했다고 발표한 것이, 바로 이게 축소·은폐한 게 아니고 뭐겠습니까?]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이어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 동참을 저울질하고 있어 야 3당이 공조하면 국정조사가 성사될 가능성이 큽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