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자리 양보 안 해도 돼"…젊은이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 노인의 배지

자리 양보 거절하는 중국 노인 (사진=SCMP 홈페이지 캡처)
'자리 양보 안 해도 된다'는 문구를 가슴에 달고 지하철을 타는 노인이 화제입니다.

현지 시간으로 어제(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등 외신은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 거주하는 74살 류의 사연을 전했습니다.

* SBS 보이스(Voice)로 들어보세요!
매체에 따르면, 이 사연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를 통해 공개돼 화제를 모았습니다. 사연의 주인공 류는 '자리 양보 안 해도 된다'라는 문구가 적힌 LED 배지를 달고 대중교통을 이용했습니다. 류가 이런 배지를 달게 된 것은 자리 양보를 하는 젊은이들에게 매번 거절하기가 미안해서였습니다.

류는 자리 양보를 마다하는 이유에 대해 "요즘 젊은 사람들도 힘들다"며 "앉아있는 게 확실히 편하지만, 서서 가도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는 "대중교통에서 나와 비슷한 배지를 달고 다니는 노인들을 알고 있다"며 "이들에게 젊은이들이 정말 친절하게 대해준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지난해 7월 중국 청두에서는 한 노인이 어린 소년에게 버스 좌석을 양보하라며 폭력을 행사한 사건이 큰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또 최근까지도 대중교통 이용객 사이에서 벌어지는 각종 폭행 사건과 폭언 시비가 중국 내에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 이 노인의 사연은 큰 박수를 받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습니다.

한편 해당 소식에 한 웨이보 이용자는 "좋은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좋은 노인이 된다"는 댓글을 남겨 현지 누리꾼들에게 큰 공감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SCMP 홈페이지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