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교 비정규직 5만 명 내일 파업 돌입…대책 마련 '비상'

<앵커>

학교 급식이나 돌봄 교실에서 일하는 5만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내일(3일) 파업에 돌입합니다. 교육 당국은 파업에 따른 혼란과 학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임태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학교에서 장애 학생의 학습을 돕는 특수교육실무사 이미정 씨. 정규직과 달리 방학 기간 급여가 없습니다.

[이미정/특수교육실무사 : 실질적으로 저희는 방학 동안 임금이 하나도 없습니다. 생계지원이 하나도 안 되는 부분도 있고….]

매일 수백 명의 급식을 만드는 도을순 씨는 빠듯한 인력 탓에 초과 근무가 빈번하지만, 따로 수당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도을순/조리 실무사 : 옛날 같지 않게 반찬 가짓수가 많아져서 저희가 그 시간 안에 그 음식을 해내기라는 건 진짜 전쟁터 같은 그런 상황에서 일을 하고 있다라는 걸….]

오는 3일 총파업을 선언한 학교 비정규직 연대 회의는 5만 명 넘게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년 전 총파업보다 3배 많은 규모입니다.

9급 공무원 임금의 80% 수준 지급, 기본급 6.24%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교육 당국과의 입장차가 큽니다.

[나지현/전국여성노동조합 위원장 : 사용자들이 내놓은 답변은 기본급 1.8% 인상. 기본급이 최저 임금에도 못 미치는 금액이다. 사실상 임금동결안인 셈이다.]

각 시도 교육청은 기존 학교 인력을 활용해 돌봄 교실을 운영하고 대체 급식이나 도시락 지참, 단축 수업 등으로 급식 공백을 메운다는 계획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