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이은 구설에 소환 통보까지…'내우외환' 한국당

<앵커>

지난 4월 몸싸움으로 얼룩졌던 국회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 과정에서 고발당했던 한국당 의원 4명에게 경찰이 조사받으러 나오라고 오늘(27일) 통보했습니다. 해당 의원들은 아예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 문제를 비롯해서 안팎으로 한국당 고민이 요즘 많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4월 25일 패스트트랙 지정을 막겠다며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을 감금했던 한국당 의원들.

채 의원을 붙잡아 강제로 앉힌 정갑윤, 소파를 옮겨 출입문을 막은 여상규 그리고 엄용수, 이양수 의원까지 모두 4명에 대해 경찰은 다음 달 4일까지 나와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습니다.

경찰은 고소 고발된 한국당 의원 59명을 차례로 부르겠다고 했습니다.

한국당은 표적소환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폭력적인 상황을 초래한 민주당의 조사가 먼저여야 헌다. 또한, 불법 사보임에 대한 조사가 먼저 있어야 한다.]

소환 대상 의원들은 정치 행위를 법적으로 끌고 간 나쁜 행태라며 무대응, 즉 불응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다만, 속내는 복잡해 보입니다.

국회 선진화법에 따르면 5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 벌금을 받을 수도 있어서 수사 결과에 따라 당장 내년 총선 출마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안으로도 한국당 고민거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이른바 아들 자랑 논란으로 공감 능력 부족이라는 비판에 시달리고, 어제는 여성 당원 행사에서 엉덩이춤 논란까지 터지자 말문을 거의 닫았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어제 당에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것으로 대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의원은 울고 싶다는 표현까지 썼을 정도로 연이은 논란에 경찰 소환까지 한국당의 내우외환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병주·이승환, 영상편집 : 최혜영)

▶ 반쪽 국회 곳곳서 신경전…밤샘 협상서 극적 합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