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文 대통령 "이기흥 IOC 위원 선출 축하…올림픽 남북유치에 노력"

문 대통령, 이기흥 IOC 위원 선출에 축하 메세지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신규위원으로 선출된 데 대해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올린 글을 통해 "이 회장의 IOC 위원 선출은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성공에 힘을 모아 평화올림픽을 만들어낸 국민과 함께 얻어낸 값진 결과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있다"면서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두 개의 올림픽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이뤄진 평화와 화해의 정신을 완성할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우리는 2032년 남북이 함께 하계올림픽을 유치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 이 위원의 어깨가 무겁겠지만 정부가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 위원이 국제사회에서 (올림픽 남북 공동유치를 위한) 가교 역할을 잘해주실 것이라고 믿는다"면서 "이 위원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IOC 위원 선출 (사진=연합뉴스)
이 회장은 전날 스위스 로잔의 스위스테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4차 IOC 총회에서 유효 투표 62표 중 과반인 32표를 훨씬 넘는 57표의 찬성표를 받아 IOC 신규위원이 됐습니다.

이로써 한국을 대변하는 IOC 위원은 유승민 선수위원과 이기흥 신규위원 두 명으로 늘었습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