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WFP 조사단원 "북한 주민들, 미량영양소 결핍 시달려"

북한이 지난해 가뭄과 홍수 등으로 10년 사이 최악의 작황을 보인 가운데 북한 주민이 필수 비타민과 무기질을 의미하는 미량영양소가 결핍된 이른바 '히든 헝거'(hidden hunger)에 시달린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식량난 조사차 지난달 북한을 방문한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의 제임스 벨그레이브는 최근 WFP 홈페이지에 실은 글에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는 프랑스와 캐나다, 중국, 독일, 아일랜드, 이탈리아, 몰도바, 스페인 전문가들로 꾸려진 세계식량계획 팀원으로서 북한 당국의 허가를 받아 황해남도 등 9개 지방의 식량 상황을 조사했습니다.

이런 규모의 조사는 7년 만에 이뤄진 것으로, 지난해 북한이 가뭄과 이상 고온, 홍수, 비료 부족 등으로 근래 들어 최악의 작황을 보이자 식량난 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벨그레이브가 속한 팀은 보육원과 일반 가정집, 협동 농장 등을 다니며 북한 주민들에게 뭘 먹는지, 작년 작황이 어땠는지, 물 부족에 대해 걱정하는지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 등에 관해 물었습니다.

주민들의 답변은 짧았고, 북한 당국의 통역을 통해 들은 답은 더 짧았습니다.

벨그레이브는 이번 조사에서 어린아이들과 임산부의 영양실조, 히든 헝거가 우려됐다고 말했습니다.

아이가 만 두 살이 될 때까지 필수영양소와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이 결핍되면 평생 건강 문제로 시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그레이브는 한 보육원을 방문했을 때 보온을 위해 한 방에 모인 아이들이 콜록거리며, 소량의 밥과 김치로 버티고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또 한 여성은 두 아이를 위해 가족이 어떻게 식사량을 줄이고 비축할 수밖에 없었는지 말했으며, 두 살배기 아이의 엄마인 다른 여성은 지난 1년간 주로 밥과 김치만 먹었고, 유일한 단백질원인 계란은 손에 꼽을 만큼만 먹었다고 말했습니다.

벨그레이브는 북한이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이후 많이 변했지만, 지금도 역시 히든 헝거와 미량영양소 결핍 등으로 위기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