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대한애국당 광화문 천막 철거 현장서 '극렬 충돌'

대한애국당(현 우리공화당)이 지난달 서울 광화문광장에 기습적으로 설치한 농성 천막이 25일 철거됐습니다.

서울시와 우리공화당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날 새벽 5시 20분쯤 시청 직원과 용역업체 직원 900여 명을 투입해 농성 천막 2동과 그늘막 등을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에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천막을 지키던 우리공화당 당원과 지지자 400여명(대한애국당 측 추산)은 스크럼을 짜고 물병을 던지는 등 격렬히 저항하면서 서울시와 용역업체 소속 직원들과 충돌했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용역직원 6명을 포함해 42명이 가벼운 호흡곤란 등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우리공화당 측은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반대 시위에서 숨진 '애국열사' 5명의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지난달 10일 광화문광장에 기습적으로 천막을 설치했습니다.

광화문광장을 사용하려면 일주일 전까지 서울시에 사용 허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고 시는 광장이 사용 목적에 맞는지 등을 판단해 허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등에 따라 "정치적 농성의 목적은 조례가 규정한 광장 사용 목적에 맞지 않다"는 이유로 천막을 불법 시설물로 규정했고, 세 차례 자진 철거 계고장을 대한애국당 측에 보냈습니다.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의 천막 설치는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안전사고 우려 때문에 철거를 단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충돌과 몸싸움이 벌어진 대한애국당 천막 철거 현장, SBS뉴스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영상취재 : 황인석·홍종수, 영상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