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선박 입항 당일 軍 수뇌부 회의…문서로 '함구령'

<앵커>

강원 삼척항에 들어온 북한 선박이 주민 신고로 발견됐던 지난 15일 토요일에 군 지휘부가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을 군 당국이 알고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도 군은 해상 경계 작전에 문제가 없었다고 하다가 이후 사실이 하나둘 드러나자 그다음에는 입단속에 급급했습니다.

김태훈 국방 전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북한 선박 귀순 사건이 발생한 지난 15일 오전 국방장관과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가 합참 지휘통제실에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북한 선박이 경계를 뚫고 삼척항에 입항한 것을 초기부터 엄중한 사건으로 인식한 것입니다.

[최현수/국방부 대변인 : (15일 오전에 지하 벙커에서 대책 회의한 거 맞는 거죠?) 예, 맞습니다. 이 사안을 저희가 엄중하게 보고 있었다는 그 입장에서는 변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군 당국은 17일 기자단 브리핑에서 배가 부두에 접안했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언론 보도로 문제점이 드러난 뒤 19일 브리핑에서야 경계 실패의 전후 사정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브리핑이 열린 지난 19일 합참이 동해를 관할하는 1함대 사령부 등 예하 주요 부대에 공문을 보내 함구령을 내린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귀순 관련 외부 노출 금지' '공개 시 국정원 협의' 등의 내용이 담긴 합참 공문은 이번 사건 처리 과정을 외부, 특히 언론에 알리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건 처리 문제점이 하나둘씩 드러나는 상황에서 공문까지 보내 입단속을 시킨 것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합동 조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작전 상황을 유지하고 공유하는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성일, 영상편집 : 이승진, CG : 정회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