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국무부 "트럼프, 金 비핵화 약속 믿어"

美 국무부 "트럼프, 金 비핵화 약속 믿어"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내부 강연자료에서 북미정상회담의 목적이 '핵보유국 인정'임을 드러냈다는 보도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여전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신뢰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19일 보도했습니다.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17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교육자료 '강습제강'에 대한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김 위원장이 비핵화 약속을 지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여전히 우리의 정책"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무부의 다른 관계자도 VOA의 논평 요청에 "트럼프 대통령은 두 지도자(트럼프·김정은)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설정한 목표인 미북관계의 전환, 항구적 평화 구축, 완전한 비핵화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VOA는 지난해 11월 조선노동당출판사에서 발행한 군인과 주민들의 사상교육을 위한 강연자료인 강습제강을 입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VOA는 김정은 위원장이 강습제강을 통해 "미국과의 핵 담판의 결과가 무엇이든 그것은 우리가 만난신고를 다 극복하면서 만들어낸 핵 무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세계적인 핵전력 국가의 위상을 드높이는 최후의 결과를 얻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것을 명심"하라고 지시한 것을 두고 북한의 목적이 '핵보유국 인정'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오히려 북한이 비핵화 협상으로 인한 충격을 줄이려고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한편 국무부는 북미 교착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미국이 압류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호를 먼저 북한에 반환해야 한다고 한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최근 강연 발언에 대해 "미국은 여전히 북한과 건설적인 토의를 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8일 전했습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