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행정 수반, 시민들에 사과…"시위대 폭도라 부른 적 없어"

홍콩 행정 수반, 시민들에 사과…"시위대 폭도라 부른 적 없어"
▲ 캐리 람 행정장관

'범죄인 인도 법안' 추진에 대한 홍콩 시민 들의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해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이 시민 들에게 직접 사과했습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오늘(18일) 오후 홍콩 정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는 시민 들이 외치는 소리를 들었고, 일어난 일에 대해 깊이 생각했다"며 "대부분의 책임은 내가 질 것이며, 홍콩 시민 들에게 가장 진심 어린 사과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부모들, 젊은이들 그리고 평소 의견을 표출하지 않던 사람들이 거리로 뛰쳐나오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느끼는 것을 이해하게 됐다"며 "행정장관이 젊은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길 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번 일로 내가 더 잘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캐리 람 장관은 주최 측 추산 200만 명의 홍콩 시민 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온 지난 16일 저녁 서면 성명을 내고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시기가 너무 늦은 데다 사과의 수위도 너무 낮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특히 지난 12일 시위를 "노골적으로 조직된 폭동의 선동"이라고 비판한 것을 철회하지 않아 야당과 시민단체의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지난 12일 수만 명의 홍콩 시민이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송환법 저지 시위를 벌이자 경찰은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80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케리 람 장관은 "경찰, 언론인 등 여러 사람이 다친 것에 슬픔을 느낀다"며 "시위 과정에서 다친 사람들이 조속히 회복하고, 사회의 균열이 하루빨리 치유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12일 시위를 '폭동'으로 여기느냐는 질문에는 "정부는 시위 참여자들 특히 젊은 학생들을 폭도로 부르거나 여긴 적이 없다"고 말해 자신의 발언에 대해 발뺌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홍콩 범죄인 인도 법안 대규모시위 내일 100만 집회 강행
캐리 람 장관은 지난 12일 밤 배포한 동영상 성명에서 "이는 노골적으로 조직된 폭동의 선동으로, 홍콩을 사랑하는 행동이 아닌 보통 사람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는 행동"이라며 시위 참여자들을 맹비난했었습니다.

캐리 람 장관은 "사회 갈등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는 한 범죄인 인도 법안을 재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법안의 완전한 철회는 거부했습니다.

사퇴 여부를 묻는 말에는 "제2의 기회를 얻길 원한다"고 답해 이 또한 거부했습니다.

시민 들에게 직접 사과했지만, '폭동' 발언에 대해 모른다고 발뺌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송환법의 완전한 철회 등을 거부하는 이 같은 사과가 야당과 시민단체의 반발을 가라앉힐지는 의문입니다.

범민주 진영은 내일 열리는 입법회에서 캐리 람 행정장관이 이끄는 내각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혀 공세의 수위를 높일 것을 예고했습니다.

이번 홍콩 시위에서 가장 많이 쓰인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에서는 송환법 완전 철회 등을 요구하는 온라인 청원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