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개성공단기업협회 "미국 방문 통해 개성공단 이해 높여"

개성공단기업협회 "미국 방문 통해 개성공단 이해 높여"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들은 이번 미국 방문이 미국 내에 개성공단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서울의 한 식당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번 미국 방문은 공단 재개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개성공단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공단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측면에서 나름대로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정 회장과 함께 미국을 방문했던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은 "미국의 한반도전문가와 국무부 관계자 등은 임금으로 지급되는 달러의 전용가능성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을 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이사장은 많은 미국 전문가들이 '달러 사용의 투명성 제고 방안에 대해 미국 정부 등에 설명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다'는 취지의 견해를 밝혔다며, "그 부분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돌아왔다"고 전했습니다.

김 이사장은 "민생목적 물품을 북쪽 노동자에게 노동의 대가로 줄 수 있다면 문제가 해소될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북측에 달러를 지급하는 것이 문제라면 이를 풀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는 취지로 미국에 설명했다고 소개했습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들은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워싱턴 D.C와 LA를 방문해, 브래드 셔먼 미 하원 아태소위원장이 주관한 개성공단 설명회에 참석하고 미국 국무부의 조이 야마모토 한국과장 등을 만났습니다.

또, 미국평화연구소와 스팀슨센터 등 미국 싱크탱크를 방문해 조셉 윤 전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등과도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