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풀영상] 정부조사단 "인천 붉은 수돗물, 총체적 대응 부실 탓"

지난달 말 불거진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정수장에서 가정까지 물을 공급하는 관로를 바꿔주는 '수계 전환' 과정에서 총체적인 대응 부실로 빚어졌다는 정부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환경부는 지난달 30일부터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인천 적수 발생 사고는 공촌정수장에 물을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 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에서 정수한 물을 수계 전환 방식으로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환경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인천시의 사전 대비와 초동 대처가 미흡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인천시는 상수도 수계를 전환하기 전에 '국가건설기준' 등에 따른 사전 조치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밸브 조작 위주의 계획을 세우는 데 그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수돗물의 이동 경로였던 북항분기점에서 밸브를 열었을 때 일시적으로 정수탁도가 0.6NTU로 먹는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수장에서는 별도의 조치 없이 물을 공급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환경부는 "수계전환에 따라 탁도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는데도 초동 대응이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직접적인 사고 원인은 무리한 수계전환이라고 환경부는 진단했습니다. 평소 공촌정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때는 물이 흐르는 방향을 그대로 살리는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지만, 이번에 수계를 전환할 때는 압력을 가해 역방향으로 공급했습니다.

역방향으로 수계를 전환하려면 흔들림이나 충격 등의 영향을 고려하고 이물질이 발생하는지를 따져 보면서 정상 상태가 됐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나가야 합니다. 하지만 조사 결과 초기 민원이 발생했을 당시에는 유량은 평소 시간당 1천700㎥에서 3천500㎥로 오히려 증가하는 등 주의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환경부는 인천시와 함께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해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돗물 수질을 회복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22일부터 배수 순서를 정해 단계적으로 공급을 정상화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수돗물 정상 공급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으로 무리한 수계전환과 초동 대처 부실 때문이라고 지적한 정부합동조사단, SBS 뉴스에서 영상으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식, 영상편집 : 문지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