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때려죽인' 피해자 랩으로 놀린 10대들…물고문 정황까지

경찰이 친구를 장기간 상습 폭행해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한 10대 4명에게 '살인' 혐의를 적용(의율)해 사건을 검찰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막바지에 다다른 경찰 수사결과 폭행에 온몸이 붓고 멍이든 피해자를 가해자들이 랩으로 가사를 만들어 놀리고, 머리를 물속에 들이미는 등 믿기 힘든 사건의 잔혹성이 하나둘씩 드러났습니다.
동갑내기 친구 폭행해 죽이고 달아난 10대 4명 경찰에 자수
● 10대 가해자 4명에게 '살인죄' 적용

광주 북부경찰서는 친구를 집단으로 폭행해 숨지게 해 구속된 A(18) 군 등 10대 4명의 혐의를 기존 '폭행치사'에서 '살인'으로 변경해 사건을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습니다.

경찰은 '다발성 손상'이라는 부검 결과, 피해자의 폭행 피해 장면이 찍힌 사진·동영상, 폭행 도구 증거 등을 근거로 살인죄 적용을 결정했습니다.

특히 가해자 중 일부가 "이렇게 계속 때리다가는 죽을 수도 있겠다"고 진술한 점으로 미뤄 가해자들이 폭행으로 피해자가 숨질 수 있음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봤습니다.

대법원 판례는 "살인죄에서 살인의 범의는 반드시 살해의 목적이나 계획적인 살해의 의도가 있어야 인정되는 것은 아니다"며 "타인의 사망이라는 결과를 발생시킬 만한 가능성 또는 위험이 있음을 인식하거나 예견하면 족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살인죄는 사형·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상해치사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년법상 18세 미만인 소년에 대하여 사형 또는 무기형이 15년 유기징역으로 완화되지만, 이번 사건의 가해자는 선고 시 18세 이상의 나이가 돼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은 또 가해자들에게 공갈과 공갈미수 혐의도 함께 적용할 예정입니다.

A 군 등은 피해자 B(18) 군에게 돈을 빌려오라고 시키고, 빌려오지 못하면 폭행했습니다.

또 B 군이 주차장 안내 아르바이트를 해 번 돈 75만 원을 빼앗아, 먹고 마시고 즐기는 데에 썼습니다.

한편 A 군 등은 B 군을 약 2달여간 상습 폭행하고 돈을 빼앗은 것도 모자라, 지난 9일 오전 1시쯤 광주 북구의 한 원룸에서 수십차례 때려 숨지게 해 구속됐습니다.
친구 무차별 폭행해 숨지게 한 10대들, 범행 후 도주하는 모습 (사진=광주지방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 때리고 빼앗는 것도 모자라 랩으로 놀리고, 물고문

구속 후 경찰 수사 과정에서 우발적인 폭행으로 피해자가 숨진 정황은 정반대로 뒤집혔습니다.

가해자들은 두달여 동안 피해자를 거의 날마다 폭행하고 돈을 빼앗았습니다.

폭행이 멈추는 순간은 피해자가 온몸이 붓고, 멍드는 상처로 제대로 움직일 수 없을 때뿐이었습니다.

가해자들이 피해자를 친구라고 불렀지만, 사실상 '노예'와 다름없이 대했습니다.

직업학교에서 만나 심부름시키려고 가해자들이 피해자를 원룸으로 불러 거의 함께 살며 폭행은 시작됐습니다.

심부름 못 했다고 때리고, 돈을 못 구해왔다고 구타했습니다.

심하게 때린 다음 날에는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얼굴이 붓고, 상처 입은 귀를 보고 '맞아서 부어 눈도 뜨지 못한다'고 랩으로 가사를 지어 부르며 놀렸습니다.

양동이에 물을 가득 담고 얼굴을 들이미는 가혹 행위를 한 정황도 나왔습니다.

금품도 갈취했습니다.

피해자가 백화점 주차안내원 아르바이트를 하며 벌어온 75만 원은 가해자들은 빼앗아 먹고 마시고, 즐기기는 데에 썼습니다.

그리고는 "주차장에서 봉을 흔들며 번 돈 75만 원은 어딨지? 나는 라면을 3개 끓여 불려 6인분으로 먹고 청소를 해" 등의 비꼬는 말로 랩을 불러댔습니다.

가해자들은 B 군에게 제대로 된 치료 한 번 안 해 주고, 피해자의 상처를 사진으로 남겨뒀다가 자신들의 잔혹성을 스스로 증명하는 셈이 됐습니다.

피해자 B 군은 소심하고 착한 성격인 데다, 이들의 보복이 두려워 신고는 엄두도 못 내고 장시간 폭행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은 "그동안 수사로 수집한 증거와 '피해자가 지난 9일 죽지 않았으면, 지금까지 폭행을 계속했을 것'이라고 진술하는 등 폭행 행위의 반복성 등 범행 전후의 객관적 사정도 종합해 살인 혐의 적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사건의 가해자들을 엄벌해달라는 국민청원에는 오늘(18일)까지 2만 5천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사진=광주지방경찰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