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친절한 경제] '돼지열병' 비상인데…中 소시지 팔다 딱 걸렸다

<앵커>

금요일 친절한 경제, 한승구 기자와 함께합니다. 한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 때문에 요즘 검역이 굉장히 엄격한데 이 와중에도 축산물을 밀수해서 판 업자들이 무더기로 적발됐다고요?

<기자>

네, 경기도가 수입식품 판매업소 단속을 했는데 일주일 만에 20곳이 적발됐습니다. 100군데를 조사했는데 20곳이 적발됐으니까 굉장히 높은 비율입니다.

양고기나 계란·우유 같은 축산물이나 두부·소스 등 다양한 품목들이 있었는데, 특히 수원에 있는 한 곳은 검역을 받지 않은 중국산 돼지고기 소시지·돼지고기 덮밥 같은 것들을 팔다가 단속이 됐습니다.

대부분 밀수업자들이 들여온 거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이 확인이 됐고, 야생 멧돼지가 옮길 수 있다고 해서 경기 북부·강원 북부 지역은 난리입니다.

여행객들 휴대품도 검역하느라 전국 공항·항만도 비상이고 과태료도 최고 1천만 원까지 올렸습니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고 일단 걸리면 치사율이 100%라서 작은 구멍이라도 뚫리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일단 적발된 업체들은 전부 형사 입건이 됐고, 경기도는 이런 불법 축산물을 제보하면 공익 포상금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네, 구멍을 잘 막아야겠네요. 그건 그렇고 이번 돼지열병 때문에 국내 돼지고깃값이 오를 거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아직까지는 괜찮은 것 같아요.

<기자>

네, 중국이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미 수십만 마리, 많게는 100만 마리 이상 살처분했을 거다. 이런 보도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 내 돼지고기 가격이 10%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다행히 우리나라 돼지고기 가격은 아직까지는 괜찮은 상황입니다.

어제(13일) 기준으로 수입 냉동 삼겹살 중간 등급 가격이 100그램에 999원, 국산 냉장 삼겹살 중간 등급 가격은 1천969원이었습니다.

둘 다 평년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아마 지금이 1년 중에는 가장 비쌀 때일 겁니다.

돼지 번식 시기, 사육이랑도 관련이 있는데 보통 6~7월이 공급이 적어서 가격이 좀 오르고요, 8월 이후로는 다시 좀 떨어집니다.

어느 식품이나 마찬가지지만 중국이 돼지고기도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중국 내 돼지가 부족해지면 전 세계 돼지고깃값도 요동을 칠 거다. 이런 전망들이 많았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중국의 수입이 그렇게 많이 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미중 무역 분쟁 때문일 수도 있고 재고가 좀 있어서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돼지고기 시장은 대략 국산이 70%, 수입산이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서 수입산 가격이 조금 오르더라도 어느 정도는 감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하반기 들어서 중국의 수입이 갑자기 확 는다거나, 정말 그럼 안 되겠지만 우리나라에도 혹시 병이 들어오게 되면 그건 완전히 다른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계속 신경은 써야 되는 상황입니다.

<앵커>

네, 신경 써야죠. 그리고 20세 이하 월드컵 대망에 결승전이 바로 내일 밤입니다. 정확히는 일요일 새벽 1시인데, 유통업계에서 이벤트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특히 편의점들, 치킨집들 매출이 엄청나게 오를 것 같습니다.

특히 준결승 때에는 경기 시간이 평일 새벽 3시 반이라 보기 힘든 시간이었는데 이번에는 주말, 일요일로 넘어가는 사실상 토요일 밤이라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생방송으로 지켜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지난번 준결승 하던 날에도 물론 그 몇 시간 앞에 A매치가 있기도 했지만, 편의점들 중에 올해 맥주 매출 기록을 세운 곳들도 있어서 이번에도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CU는 특정 간편 결제를 이용하면 인기 안주와 맥주를 최대 50%까지 할인해서 팔기로 했고요. 오늘 내일 이틀 동안은 멤버십 앱을 통해서 총 2만 장의 안주 할인 쿠폰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GS25는 멤버십 카드를 보여주면 아이스크림 하나 살 때 하나 더 주는 이벤트를 내일 한다고 합니다.

이마트24는 마침 6월 한 달 동안 토요일마다 자사 그룹의 간편 결제를 이용하면 수입 맥주 8캔을 1만 5천 원에 파는 이벤트를 하고 있었는데, 경기가 토요일 밤이라서 수요가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치킨 배달시키시려면 몇 시간씩 기다릴 수 있으니까 한참 전에 주문하셔야 할 겁니다. 전국 곳곳에서 거리 응원전이 예고돼 있고요, 저희는 밤 11시 40분부터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